레전드의 조언
“콩쿠르 결과는 중요치 않아요, 무대위에서 관객(심사위원)과 소통하는 법 배웠으면 성공한 것이죠”
이화경향음악콩쿠르 선배가 후배들에게
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음악을 전공하면서 콩쿠르와의 만남은 어쩌면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전공자라면 누구나 콩쿠르에 대한 좋은 경험과 나쁜 경험이 한데 어우러진 애증의 감정이 있을 것이고, 저 역시 콩쿠르에 관한 파란만장(?)한 사연을 갖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때인 1974년 처음 도전한 이화경향음악콩쿠르에서 평생 잊지 못할 특별한 상인 ‘예선 탈락’ 상을 받았습니다. 다음 해 두 번째 도전에서는 평범한 상인 1등 상을 받았죠. 예선 탈락을 특별한 상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때의 탈락이 내 자신을 깊이 성찰할 수 있는 계기와 시간을 가져다줬기 때문입니다. 당시에는 무척 아쉽고 창피하기만 했지만, 시간이 지난 후 생각할수록 그때의 실패가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가장 고맙고도 특별한 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많은 콩쿠르에 참여하게 될 것이고 그때마다 성공과 실패를 거듭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외형적인 결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 스스로가 자신에게 부여하는 점수입니다. 콩쿠르 결과에 집착하기보다 본인만의 음악적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얼마나 이루었나에 자신을 스스로 점검하고 심사하기 바랍니다. 이런 의미에서 제가 스스로 부여한 어린 시절 그 특별상이 지금까지도 저에게는 가장 값지고 자랑스럽습니다.
음악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결국 자기 체험과 깨달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주는 스포츠처럼 기록으로 결과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무대 위에서 순간 만들어졌다 무대를 떠나는 순간 소멸하여 우리 마음속에 느낌으로만 남게 되는 공연예술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무대 위에서 관객(심사위원)과의 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능력은 단순히 ‘연습’만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무대 경험을 통하여 자기만의 노하우로 습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경험을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무대가 바로 콩쿠르 무대입니다. 결과가 나쁘더라도 연주에서 실질적인 노하우와 깨달음을 얻었다면 그 콩쿠르는 성공한 것입니다. 반면 결과가 좋더라도 콩쿠르를 통해 깨달은 바가 없다면 길게 볼 때 그 결과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의미 없는 성공보다 의미 있는 실패가 더 값지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참가자 여러분! 올해로 72회를 맞는 이화경향음악콩쿠르는 국내 어느 콩쿠르보다 여러분의 많은 선배의 예술적 흔적과 전통이 깃들어 있는 콩쿠르입니다. 권위 있는 이화경향음악콩쿠르의 참가가 어떤 현실적인 결과나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가 아닌, 훗날 뒤돌아보았을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여러분의 음악적 비밀을 만들어 준 아름다운 순간으로 남길 바랍니다. 힘들었던 준비과정, 무대의 소중한 기억, 그리고 연주 후의 선명한 느낌까지 생생히 담긴 여러분만의 ‘음악 인생 스토리’가 이화경향음악콩쿠르에서 만들어지길 바라며 두 손 모아 응원합니다.
“Put all your soul into it, play the way you feel” - Frederic Chopin
(“당신의 모든 영혼을 쏟아붓고 느끼는 대로 연주하라” - 프레더릭 쇼팽)
“음악의 아름다움을 나누는 숭고한 사명을 갖고 정진하길 응원합니다”
이화경향음악콩쿠르 선배가 후배들에게
신수정(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
외국 음악가들이 묻습니다. 자기네 음악도 아닌데 한국의 젊은 연주자들이 서양 음악을 어쩌면 그렇게 잘하느냐고요. 저는 서슴없이 대답합니다. 첫째는 우리 민족의 타고난 ‘끼’, 둘째는 부모님들의 교육열, 셋째는 대한민국의 국력이라고요. 그리고 그 모든 것의 밑바탕에는 이화경향음악콩쿠르가 K-클래식의 원조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952년 11월, 6·25동란의 전쟁이 아직도 끝나지 않은 임시수도 부산에서 어떻게 어린이 음악 콩쿠르를 열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요? 청주사범부속 6학년 열 살짜리 시골뜨기는 경향신문 기사를 보고 신청해 석탄 때는 기차를 타고 부산으로 갔습니다. 아마 열 시간은 걸린 것 같아요. 서울에서 피난 내려온 수많은 어린이가 바이올린, 성악, 피아노에 참가했습니다. 합창과 합주부문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부산, 영도. 차가운 바닷바람에 이화여고 천막 임시교실 흙바닥에서 모차르트 소나타를 치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인형같이 예쁜 김덕주, 천재 피아니스트 미소년 한동일, 바지 정장을 입은이경숙…. 모두 제1회 이화경향음악콩쿠르 동기들입니다.
그동안 이화경향음악콩쿠르 입상자들을 보면 한국 음악계의 산 역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70여 년 동안 이화경향음악콩쿠르가 배출해낸 연주자들은 뛰어난 기량과 타고난 음악성으로 세계 무대를 누비고 있습니다.
새삼 콩쿠르 창설에 힘쓰신 당시 이화여고 신봉조 교장 선생님과 당시 갓 서른 넘으신 임원식 음악 선생님을 생각합니다. 이 두 분의 선각자적인 혜안이 아니었다면 이화경향음악콩쿠르가 탄생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두 분께서는 이어서 서울예고를 창립해 한국 예술의 조기교육의 뿌리를 내리셨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견줄 수많은, 미래의 우리 음악계를 이끌고 나갈 꿈나무들이 이화경향음악콩쿠르에 참가할 것입니다. 각자 최선을 다하길 바랍니다. 콩쿠르 성격상 어쩔 수 없는 경쟁의 무대이지만,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음악의 아름다움을 모두와 함께 나누는 숭고한 사명을 어깨에 지고, 어렵지만 계속해서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진하기를 응원합니다.
지난 70여 년의 콩쿠르 역사를 뒤돌아보며 새삼 신봉조, 임원식 두 분 선생님께 감사와 존경과 사랑을 드립니다. 그립습니다!!
“여러분은 어제보다 좀 더 나은 자신과 음악인이 되어있나요?
이것이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입니다”
이화경향음악콩쿠르 선배가 후배들에게
백혜선(뉴잉글랜드 음악원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좌교수)
너무나 오래전의 일이지만, 저에게는 아직도 어린 시절 한국에서 도전한 콩쿠르 중 이화경향음악콩쿠르에서의 경험이 제일 아프고 진하게 자리 잡고 있어요. 중학교 2학년 때 참가했으니 무려 40년의 세월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모든 기억이 생생하답니다.
그 당시에도 이화경향음악콩쿠르에 입상하면, 다른 여타 콩쿠르와는 달리 전도유망한 어린 음악도로 확실히 인정받는다는 이미지가 있었던 것 같아요. 당대의 유명하신 선생님들과 한국을 빛낸 많은 선배님이 이화경향음악콩쿠르에서 입상하신 것 때문에 그렇지 않나 생각해요. 그래서 매년 콩쿠르에 입상하기가 유독 더 어렵고 한해도 쉽게 넘어가는 해가 없는 것 같아요.
제가 음악을 시작한 지 반세기가 훌쩍 넘어도 이화경향음악콩쿠르의 지정곡은 잊히지 않네요. 끝없이 연습해도 어렵고 힘들기만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 선생님들은 어떻게 이렇게 힘든 지정곡을 낼 수 있을까요? 프로 음악가가 연주해도 어려운 곡들만이 지정곡이 되는 것 같고, 신기하게도 정말 어려운 곡만 귀신같이 잘 내시는 것 같아요! 그 시절 연습했던 시간이 밑거름되어 오늘날 연주하고 가르칠 수 있는 음악가가 될 수 있었지만, 예나 지금이나 역시 이화경향음악콩쿠르는 힘든 콩쿠르이죠?!
우리가 수도 없이 많이 듣고 주문처럼 외우는 말 "모든 준비 과정에 최선을 다하고 충실하되 결과에 집착하지 말라". 하지만 아무리 마음속에 되새겨도 결과가 기대에 못 미치면 속상하고 억울한 마음은 달랠 길이 없어요. 입상자는 늘 너무나 적은 숫자이니, 그 좁은 문을 들어가기 위해 우린 오늘도 또 악기와 함께합니다. 하지만 음악은 수학 시험처럼 맞는 답에 쉽게 점수를 줄 수 있는 게 아니죠. 무조건 빨리 연주한다고, 소리가 크고 실수 없다고 1등을 하는 것도 아니고, 연주에 대한 기본적인 평가 기준은 있을 수 있어도 모든 심사위원이 다 똑같이 듣지 않기에, 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어디로 치우치냐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어요. 그래서 때때로 우리는 결과에 놀라기도 합니다.
또 연주자들, 참가자들은 어떤가요? 사실 사소한 일부터 예상하지 못하는 일들까지. 많은 일이 우리를 좌우합니다. 참가자들은 아주 극히 작고 세심한 것까지 신경 쓰이고, 콩쿠르 날엔 극히 예민해집니다. 어떤 날은 행운이 따라주는 것 같고 또 그렇지 못한 날도 있어요. 연주는 순간 예술이라 단 한 번의 기회에 모든 것이 잘 어우러져 연주되어야 합니다. 결국, 콩쿠르는 이런 걸 준비시키는 장이죠. 담대함을 키우고 긴장감을 조절해야 하고요, 연습을 많이 했다고 무대에서 다 잘 연주하지 않습니다. (이런 일은 거의 없지만) 어떤 날은 굉장히 힘든 상황에서도 본인이 모르게 어떤 힘에 이끌려 생각보다 잘되는 날이 있는가 하면, 순서가 제일 첫 번째가 아닐 때, 앞에 학생이 실수할 때 등 운이 따라주는 날이 있기도 하고, 정말 평생 한 번 신이 손을 들어주어 순서 1번이라도 잘 연주하여 예선 통과와 입상하는 때도 있어요. (조성진씨도 쇼팽콩쿠르에서 순서 1번이었는데 1등 했죠) 정말 드문 일이지만 없지 않습니다. 노력만큼 행운도 따라줘야 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 양심에 비추어 볼 때 "얼마나 열심히 했는가"입니다. 그것은 자신만이 압니다. 어떤 힘든 일이 있어도 극복할 만큼 마음과 몸을 준비하고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을 때 결국은 연주도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듣는 이에게 감동을 줄 수 있게 됩니다.
자신에 대한 의심은 자만함보다 몇 배 더 나은 인간을 만들죠
콩쿠르는 과정이고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만약 여러분이 그렇게 준비했는데도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다시 한번 도전하세요. 벌써 여러분은 이 준비 과정에서 더 나은 연주자가 되고 있습니다. 콩쿠르와 시험 때만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쌓아 올린 실력은 어떤 힘든 방해물이 있어도 어려움을 이겨내고 결국 꼭 빛을 발한다는 것을 믿고 꾸준히 노력하세요. 결국, 음악인이 되는 길을 걸어보려고 여러분들은 어릴 때부터 이화경향음악콩쿠르에 참가하는 것이지요? 콩쿠르에 도전할 정도면 본인이 연주하는 악기를 꽤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장차 음악 전공을 목표로 한다고 해도 무리가 아닌 것 같아요. 이번 도전이 계기가 되어 입상하는 것만이 목표가 아니라 음악에 더 관심을 가지고, 악기로 무엇을 어떻게 표현할지 한층 더 생각하며, 연주를 더 발전시키는 어린 예술가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제가 이 콩쿠르에 참가했을 때 1등을 하지 못해서 “나는 음악을 잘할 수 없는 건가, 포기해야 하나” 하고 생각한 적이 있었어요. 사실 자신에 대한 의심이 자만함보다 몇 배 더 나은 인간을 만들죠. 콩쿠르는 과정이고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어떤 콩쿠르에서 입상했다고 내가 더 나은 연주자가 되는 게 아니며, 기대만큼 결과가 따르지 않아서 음악을 포기해야 하는 게 아닙니다. 만약 콩쿠르에 입상하면 작은 격려를 받는 것이고, 결과가 기대에 못 미쳤다면, 무엇이 문제였는지 확실히 알고 재정비하여 또 도전하면 됩니다. 결과는 오늘 여러분의 연주에 대한 순간의 대답이고 선호도입니다. 어떤 결과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결국, 1% 재주와 99% 꾸준한 노력을 겸비한 사람에게는 꼭 큰 기회가 찾아옵니다.
오늘, 여러분은 어제보다 좀 더 나은 자신과 음악인이 되어있는지요? 이것이 우리의 인생에서 중요한 질문이고, 매일, 어제보다 좀 더 발전되고 성숙한 자신을 만나기 위해 늘 노력해야 합니다.
이화경향음악콩쿠르 후배 여러분, 꿈과 용기를 가지고 오늘도 힘차게 도전하세요. 화이팅!